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위기 대응 능력이 경쟁력"…고객에 집중"
"'고객'과 '상품'으로 돌아갈 것"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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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위기 대응 능력이 곧 경쟁력"이라며 위기의식의 중요성을 임직원에게 강조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사진)은 2일 새해를 맞아 위기 대응 능력과 고객과 상품에 집중해 위기를 기회로 삼는 경쟁력을 갖출 것을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위험을 직시하고 준비된 역량으로 정면돌파 할 수 있는 위기 대응 능력이 곧 신세계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부회장은 “위기의식은 다가오는 재난을 막아주는 고마운 레이더 같은 역할을 하고, 레이더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위기를 포착하고 대응하는 데 빈틈이 없어질 것”이라며 위기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위기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기회가 되기도 한다"면서 위기대응에 대한 관점 변화를 촉구했다.
정 부회장은 특히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고(高) 시대'에 고객 접점이 큰 유통산업은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고객과 상품 등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0년 신년사 이후 매년 강조한 고객에 대한 집중을 재차 주문한 것.
정 부회장은 "수십 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 ‘기본’의 핵심은 ‘고객’과 ‘상품’ 임을 잘 알고 있다"면서 "고객과 상품에 광적으로 집중할 때 지금의 위기를 돌파하고 더 큰 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고 재차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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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위기 대응 능력이 곧 경쟁력"이라며 위기의식의 중요성을 임직원에게 강조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올해는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수익성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정 부회장은 "모든 관계사들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수익성이 담보된 사업구조를 만들어 내실을 다지는 데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정애 LG생건 사장 “해외사업 확대 지속… 중국∙북미 공략 ”
이정애 LG생활건강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해외사업 확대는 지속되고 강화되어야 한다”며 글로벌 명품 뷰티 회사 도약을 향한 강한 포부를 밝혔다.
이 사장은 지난달 최고경영자(CEO)로 발탁된 LG그룹 최초의 공채 출신 여성 사장이다. 그는 “지난해 급격한 시장 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을 줬다”며 “CEO의 책임을 맡은 이후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고민하며 회사의 성장을 위한 사업 운영 구상을 정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 사장은 LG생활건강 사업의 본질인 브랜드와 제품에 집중하고 “시장과 고객의 큰 흐름에 부합하는지, 향후 5년이나 10년 후에도 고객들이 계속 찾는 브랜드가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의견을 듣고 함께 고민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를 위해 이 사장은 2023년 중점 추진사항으로 ▲시장과 고객 변화에 발맞춘 신선한 시도 ▲해외사업 확대의 지속∙강화 ▲고객 가치 관점에서의 깊은 고민과 소통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이 사장은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발맞춰 새롭고 신선한 시도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그 가치를 높이 사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정말 참신하다’ 거나 ‘LG생활건강이 이런 특색 있는 시도도 하는 회사야?’하는 이야기가 사내 외에서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새롭고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고 사업 성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효능과 가치, 고객의 감성과 편의성을 담아내는 패키징 등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브랜드의 진정성을 갖추는데 소홀하지 않아야 한다”며 이는 “어렵지만 타협하지 않고 고집스럽게 해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과 미국, 글로벌 뷰티 양대 시장 공략을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중국 시장에 대해선 “시장과 고객 변화 방향에 맞춰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와 현지 유통기반 확대 중심으로 전열을 가다듬는데 집중할 생각이다”라고 했다. 북미 시장은 “현지 시장과 고객 특성에 맞는 브랜드, 제품 준비와 현지 사업 운영 역량 보강을 차근차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말씀드린 일들이 의미 있는 성과와 역량 내재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사업부와 해외법인 등 전 부서 우리 모두가 고객 가치 관점의 깊은 고민과 소통, 머리를 맞대는 노력을 훨씬 더 많이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23년 한 해에는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가 더 단단하게 성장하는 LG생활건강의 토대가 된다는 자부심과 보람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번호판 봉인제도' 60년 만에 폐지
번호판 봉인제도 지난 1962년 도입
한·중·일만 시행… 연 36억 수수료 절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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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번호판 봉인. / 사진=국토교통부
자동차 번호판 위·변조를 막기 위해 도입된 번호판 봉인제도가 폐지됩니다. 1962년 도입됐는데, 6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습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 심의를 의결을 거쳐 자동차 봉인제 폐지 등 국토교통 분야 규제개선 건의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봉인제’는 후면 번호판을 쉽게 떼어낼 수 없도록 좌측 나사를 정부 마크가 찍힌 스테인리스 캡으로 고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2020년 7월 위·변조 방지 효과가 높은 필름식 번호판이 도입되며 봉인제도가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또 정보기술(IT) 등의 발달로 번호판 도난 및 위·변조 차량의 실시간 확인 이 가능해진 점, 봉인발급 및 재발급에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점, 시간이 지나 봉인 부식으로 녹물이 흘러 번호판 미관을 해친다는 점 등의 지적도 나왔습니다.
번호판 봉인제 폐지를 위해선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어야 합니다. 국토부는 이달 중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자동차 번호판 봉인제 폐지로 국민이 부담해온 약 36억 원의 수수료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번호판 봉인 신규등록은 174만 3,000건, 재발급은 7만 8,000건입니다. 건당 수수료는 평균 1,000원에서 3,000원입니다.
한편, 자동차 번호판 봉인제도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